셰익스피어 비극 34, 인간 삶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

이 두 줄거리는 여기에 금욕 주의자, 신랄한 코미디 장면이 함께 등장하는데, 이 장면은 인간 삶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한 연극의 관심을 최고조에 이르게 한다. 리어는 ‘그의 딸들이 그를 이렇게 만들었는가?’라고 묻는 그의 강박적인 집착을 드러낸다. 아무것도 저장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시겠습니까? 모든 것을 드릴 수 있을까요?’ 미친 거지 같은 그의 모습에서 거의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채택하면서 에드가의 포즈와 춤 추는 사람들.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장이 무대에서 나체를 허용했다면, 셰익스피어는 여기서 그것을 요구했을 것이다. 그것은 좀 더 최근의 작품들에 의존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예의는 지켜 졌다. 바보는 ‘아니, 담요를 예약했어.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모두 수치스러워 졌다.’라고 말한다. 리어는 강박적으로 같은 맥락에서 계속된다.’어떤 것도 자연을 억압할 수 없었다./ 그렇게 천하지만 불친절한 딸들에게.’ 에드가가 필사적으로 그의 추정된 모습에서 터무니 없는 것을 증명함에 따라 리어는 우주와 관련된 인간의 본질에 대한 그의 중심적인 성찰에 자극을 받는다.
당신은 무덤에 누워 있는 것이 당신의 눈에 띄지 않는 몸으로 이 하늘의 극한에 대답하는 것보다 낫다. 사람은 이것보다 더 많지 않나요? 그를 잘 생각해라. 벌레는 명주실도, 짐승은 숨기지 않는다. 양은 양털도, 고양이는 향기도 없다. 하, 여기 세개의 책이 있어요. 당신은 그것 자체를 예술로 삼고 있어요. 미동맹의 인간은 더 이상 가난하지 않고, 벌거벗고, 갈라진 동물이 아니다.(3.4.95–102)
그리고 그는 자신의 옷을 벗기기 시작했다.’ 꺼져, 이 자식들아! 이리 와, 여기 단추 풀어!’
에드가는 그의 아버지 글로스터의 횃불을 들고 입구에서 미친 거지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더욱 활기 차게 유지하고 있다. 그는 리어에게 자신이 Goneril과 Regan이 폭풍 속에서 그를 내버려두라는 명령을 어겼다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당신을 찾으러 오고 싶지 않았다.
그리고 불과 음식이 준비된 곳으로 데려다 주세요.
리어는 완전히 미쳐 가고 있다. ‘그의 재치는 빛을 잃기 시작한다’고 글로스터가 인정하지 않은 켄트는 말한다. 그리고 그들이 ‘환영과 보호’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는 도버행 쓰레기에 리어와 함께 떠날 때 폭풍이 맹위를 떨친다.
리어 왕의 고통의 절정에 이른 것은 그의 아들 에드몬드가 시작해 콘월 백작과 그의 아내 리건이 수행한 그의 눈을 멀게 하는 끔찍한 에피소드에서 글로스터의 고통이다. 셰익스피어는 여기서 청중들에게 그들의 감정에 대한 극단적인 도전과 마주 하고 있는데, 그것은 종종 그것이 일어날 때 그들의 눈을 감게 한다. 고전적인 극작가들이 묘사하는 것보다는 내레이션을 하는 것이 더 나을 듯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우리가 완전한 공포를 경험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에 글로스터가 직접 그 공포를 현대 관객들을 즐겁게 해 준,’나는 이해 관계에 얽매여 있다’고 말하고 나는 그 과정을 견뎌야 한다. 글로스터의 수염에서 털을 뽑아 낸 리건은 그 광경에서 거의 강렬한 즐거움을 느낀다. 그것은 익명의 하인을 너무나 두렵게 해서 글로스터의 보호를 받으러 왔다가 레간의 손에 죽게 한다. 그 장면의 상징적인 성격은 글로스터가 그의 아들 에드먼드에게 ‘이 끔찍한 행위에 대해 복수하기 위해’그를 증오하는 자를 저주하라’고 촉구한 것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으로 우리를 가리킨다. 아버지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 아들과 함께, 자연의 질서는 완전히 뒤바뀌었다.
이 음모에 대한 반격은, 자신의 ‘ 늙은 아버지의 권리’를 회복할 희망으로 프랑스 군대를 이끌고 있는 코델리아가, 자신의 ‘ 화난 바다’만큼 화가 났지만, 의식의 부담에서 벗어나는 간헐적인 일종의 평온을 얻었을 때 일어난다. 그 극의 초현실적인 질은 변장한 에드가가 그의 눈먼 아버지를 글로스터가 해변에 몸을 던져 자살을 계획하고 있는 도버의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절벽 꼭대기로 인도할 때 절정에 이른다. 실제로 점프는 했지만 살아 남았다고 믿게 된 이 늙은 맹인은 잡초와 꽃으로 덮인 늙은 미친 리어를 만나게 되는데, 이는 세익스피어가 노인들의 입에 일련의 쾌락 주의적이고, 때로는 신랄한 풍자적이고, 때로는 엄격한 여성 혐오적인, 그들의 곤경에 대한 성찰을 넣을 수 있게 해 준다. ‘나는 이것을 보고서에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그리고 내 마음이 그것에 상처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