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비극 35, 리어 왕의 이야기

이 연극의 액션은 우선 지친 리어 왕이 깊고 치유되는 잠에 빠지는 것으로 끝나는데, 그 동안 상징적으로 ‘그에게 새 옷을 입히고’그는 코델리아와 켄트가 있는 곳에서 온전한 정신과 사랑을 되찾는다. 셰익스피어가 비극적인 코미디를 쓰고 있었다면 리어 왕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날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더 어두운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제 정신으로 돌아온 리어 왕은, 그가 처음 생각했던 것처럼,’당신이 나를 천국에서 꺼내 준 것은 내가 잘못한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그의 죽음으로 끝나는 운명의 연속적인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연극의 마지막 에피소드는 인체를 시체로 보는 시각과 시각을 크게 부각시킨다. 그들의 중요성은 에드가가 절망적인 아버지에게 한 말에 예시되어 있다.’사람들은 인내해야 한다./그들은 심지어 여기 오는 것처럼 나아가야 한다.’Regan은 울다가 Goneril에 의해 독살되어 죽는다. 에드가는 그의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이야기한다. 한 신사가 Goneril이 자해하고 죽인 ‘피 묻은 칼’을 들고 들어왔다. 그녀의 몸과 Regan의 몸은 엄숙한 식탁에서 무대에 올려진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본 리어는 그와 코델리아가 ‘새처럼 ‘노래할 수 있는 영원의 비전을 이야기하는 것을 본후에,’호’ 우는 동물의 울음 소리와 함께 그녀의 그녀의 몸에 그녀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울부짖다, 울부짖다!’그는 삶의 흔적을 찾기 위해 코델리아의 얼굴에서 ‘나는 너를 죽인 노예를 죽였다’고 자랑한다. 그리고 우리가 에드몬드가 너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나면 알바니는 그 놀이를 할당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처럼 보인다. 임금님께 충성을 맹세합니다.
…우리는 사임할 것이다.
이 고귀한 삶을 살면서
우리의 절대적인 힘을 그에게…
(5.3.274–6)
이 연극은 마치 정의의 심판으로 끝날 것처럼 보인다.
모든 친구는 맛을 볼것이다.
그들의 미덕과 모든 적들의 보수
그들의 하인들의 컵.
(5.3.279–80)
그러나 리어는 죽은 코델리아에게 다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싶어 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슴 속에서 메아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왜 개, 말, 쥐는 생명을 가져야 하는가?
그리고 당신은 전혀 숨을 쉬지 않나요? 이제 더 이상 오지 않을 거야.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5.3.282–4)
그리고 그는 그 말과 함께 죽는다.
그녀를 봐. 봐 봐, 그녀의 입술.
저길 봐, 저길 봐.
(5.3.286–7)
망상으로 죽어 가는 새로운 삶의 흔적을 본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아니면 단순히 그녀의 죽음에 대한 슬픔으로 압도당한 걸까요? 에드가는 셰익스피어가 이 연극에 끼워 넣은 인간 경험의 강렬함을 요약한 절제된 커플릿으로 액션을 우아하게 마무리했다.
우리가 지켜야 할 슬픈 시간의 무게
우리가 해야 할 말이 아니라 우리가 느끼는 것을 말해라.
가장 오래 된 것이 가장 오래 된 것이다. 우리는 젊다.
그렇게 많은 것을 볼 수도 없고, 그렇게 오래 살지도 못할 것이다.
(5.3.299–302)
그 대사들은 간단하게 표현되지만 리어 왕의 언어는 종종 대담하고 때로는 어렵고, 명백한 의미로 시적이지는 않지만, 또한 엄청나게 강력하고 깊게 감동적이다. 우리는 ‘나는 죄보다 죄를 더 많이 지은 사람이다’,’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온 것이 없다’,’현명하기를 바라기 전에 늙지 않은 것’,’ 고마워할 줄 모르는 아이를 갖는 것은 얼마나 예리한가’,’우리가 태어났을 때, 우리는 이’나’의 위대한 바보들의 무대에 오르게 된 것을 ‘등의 대사들을 기억한다. 그들이 여기로 오는 것조차 참아야 합니다.’ 그리고 언어가 일종의 신성한 단순함을 성취하는 장면들도 있습니다. 리어 왕이 코델리아가 잠에서 깨어났을 때만큼 감동적인 장면은 없습니다. 처음에 그는 웅장함의 이미지에서 그녀를 천사로 여긴다.
무덤에서 절 꺼내는 건 제가 잘못한 겁니다
너는 행복한 영혼을 그려도 나는 속박되어 있다.
불의 바퀴에 눈물을 흘리고
납을 녹인 것처럼 뜨겁게 해라.
(4.6.38–41)
그러나 그 후 소원해 진 아버지와 딸의 재회와 상호 용서는 시대를 초월한 단순함의 언어로 이루어진다.
cordelia: 선생님, 절 아시나요?
lear:당신은 영혼입니다, 저도 알아요. 어디서 죽었어요?
cordelia: 여전히, 여전히, 멀리서도!
신사분, 그는 거의 깨어 있지 않다. 그를 좀 내버려 둬.
lear:내가 어디에 있었지? 여기가 어디죠? 화창한 날씨?
나는 심한 학대를 받았다. 난 모두가 연민에 빠져 죽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이렇게 보는 것.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나는 이것들이 내 손이라고 맹세하지 않을 것이다. 어디 보자:
이 핀은 찔린 것 같아요. 내가 확신할 수 있을까?
내 상태에 대해서 말이야.
코델리아(무릎 꿇는 소리): 오, 절 보세요, 선생님.
그대의 손을 성에 흐느끼며 들어 다오
무릎을 꿇어서는 안 된다.
조롱하지 않도록 기도하지 마세요.
나는 매우 어리석고, 좋아하는 노인이다.
68세 이상,
한시간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내가 완전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두렵다.
내가 당신을 알아야 하고 이 남자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주로 무지하기 때문에 아직도 의심스럽다.
여긴 어디지?그리고 내가 가진 모든 기술들은
이 옷들을 기억하지 못한다. 나도 모른다.
내가 어젯밤에 숙박했던 곳. 나를 비웃지 마세요,
내가 남자인 만큼 이 여자는
내 아이가 되기 위해, 코델리아(4.6.3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