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비극 37, 냉소적인 철학자 아페만투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칭찬의 합창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냉소적인 철학자 아페만투스는 아첨꾼들을 조롱하며, 정직한 아테네인 같은 것은 없다고 주장합니다.
오 신이시여, 정말 많은 사람들이 티몬을 먹지만, 그는 그들을 보지 않아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기를 한 사람의 피에 담그는 것을 보니 나는 가슴이 아프다. 그리고 이 모든 광기도 그들을 격려한다.(1.2.38–41)
하지만 그의 모든 냉소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정직한 아테네인은 있습니다. 티몬의 집사인 플라비우스는 아직 티몬 자신에게는 아니지만, 그의 주인의 재산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티몬에게 빚진 사람들은 빚을 갚기 위해 소란을 피우기 시작한다. 그는 자신이 관대했던 사람들이 모여서 그를 도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재미 있는 풍자적인 장면들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진정한 색깔로 자신을 드러낸다. 마침내 환멸을 느낀 티몬은 플라비우스에게 다른 연회에 그들을 초대하라고 말하고 거기서 그는 ‘나의 요리사와 내가 대접하겠다’고 말한다. 당이 분열하면 채권자들은 그에게 압력을 넣은 것에 대해 사과하지만, 그 장면은 ‘접시들이 드러나고 김이 모락모락 나는 물로 가득 찬 것으로 보인다’라는 역설적인 절정에 이른다. 티몬은 손님들의 얼굴에 물을 던지고, 그들을 집 밖으로 내쫓고, 연극의 전환점과 그의 성격을 완전히 뒤집어 놓은 말들로 화가 나서 떠난다.
화상 가옥! 아테네를 침몰시켜라! 이제부터 미워함
티몬 교도와 모든 인간성에 대해!
(3.7.103–4)
그 장면에 대한 재미 있는 이야기를 하면서, 불만에 찬 귀족들은 혼란 속에서 잃어버린 소지품들을 찾기 위해 돌아왔다. 그리고 그들 중 한명은 ‘그가 우리에게 다이아몬드를 주고, 다음날 돌을 준다’는 말로 상황을 마무리 지었다.
티몬은 아테네를 떠나 도시를 저주하고 그 곳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향해 열변을 토해 냈다. 그는 폭풍 속의 리어처럼 자신의 몸을 비바람 속에 바싹 말리며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내가 너에게서 참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벌거벗은 것은, 너희가 혐오하는 마을이다.
(4. 1. 32–3)
그는 ‘숲으로 갈 것이며, 거기서 그는 인간보다 더 친절한 동물을 찾을 것이다.’
그 연극의 두번째 부분에서는 패터닝이 첫번째 부분보다 훨씬 더 명확하다. 처음에 티몬의 하인들, 즉 도시의 주민들에 대한 비난에도 불구하고 아테네 사람들은 그의 몰락에 대해 사심 없는 유감을 표명하고 그를 배신한 거짓 친구들을 비난한다. 플라비우스는, 내가 금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그의 집사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후에 연극은 사실상 중단된 독백으로, 동굴에서 가난하게 살고 있는 티몬은, 특히 아테네의 주민들을 저주하고, 그가 갈망하는 일련의 방문객들을, 부분적으로, 부의 부패한 힘으로 받아들인다. 숲 속에서 그는 살아남을 ‘뿌리’를 찾으면서 금을 발견한다. 이제 그것은 그에게 소용이 없고, 그는 이전에 했던 것처럼 그것을 주지만, 이제는 사람들이 먹는 것을 하기보다는 그들을 해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그는 아테네를 상대로 싸우고 있는 전사 알시비아데에게 둘 다 거절한 도시를 파괴하는 것을 돕기 위해, 그리고 성 질환의 전염을 촉진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이들을 저주하는 세력으로서 캠프를 운영하는 두명의 창녀들에게 금을 제공한다.
이 연극의 가장 극적인 만남은, 이전에 티몬의 아첨꾼들을 욕 했던 냉소적인 철학자 아페만투스가, 그의 운명의 변화로 인해 그에게 염세적인 압력을 가한 사람과 지금 마주치는, 황홀하게 하는 극적인 연극 장면에서 나온다. 두 사람은 지성, 에너지, 그리고 환희로 서로를 모욕하고 아페만투스는 티몬의 상태를 훌륭하게 요약했습니다.
인간의 중간은 결코 아니지만, 양쪽 끝의 극단은 끝난다. 금박과 향수를 입고 있을 때, 그들은 호기심이 너무 강해서 당신을 조롱했다.[fastiditioness];당신의 누더기 옷 속에서 당신은 아무것도 모르지만, 예술은 그 반대로 경멸했다.(4.3.302–6)